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
Ⅰ. 서론
냉전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데올로기적 적대에만 초점을 맞추어 1917년 러시아혁명과 시베리아 원정에서부터 출발하였다는 이데올로기 환원론에서부터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주로 전통주의 역사학파와 수정주의 역사학파사이의 논쟁이 중심을 이룬다. 우람(Ulam)이나 가디스(Gaddis) 등을 중심
- 반식민주의역사학의 성립 -
근대화 과정의 격변기에서 자기의 역사를 체계화하려는 의도는 근대 역사학의 성립을 가속화하였다. 근대 역사학은 일차적으로 전근대 역사학에서 탈피하여 과학화를 도모하는 한편 식민주의 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주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였다.
○ 전근대 역사
화해와 협동을 추구한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역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응함과 동시에 반식민주의역사학이라는 공통된 분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후기민족주의 역사학에 대해 그리고 더 나아가 해방 후 신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序論
일제의 식민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
우리 역사학에 있어서 忠君愛國主義(충군애국주의)를 극복하고 民族主權主義(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 비판주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
역사학파 경제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고 자유주의 민주주의 사조와 사회개조를 주장하는 다이쇼 민주주의 운동(大正 Democracy) 의 산실이기도 하였다. 백남운은 역사학파 경제학 교수들의 특수성과 한국사회 정체성론 즉 일본 민족주의적 성향에 대한 비판을 모색하는 한편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하여
머리말
알제리전쟁(1954-1962)은 단순한 전쟁이 아니었다. 막강한 해외 제국을 통치하는 서구 강대국과 그 힘과 논리에 종속되어 한 세기 이상 철저히 지배당한 약소민족 사이의 전면적인 대결이 알제리전쟁이었다. 그 전쟁은 전 날의 제국(帝國)인 프랑스의 입장에서는 1950년대 중반의 새로운 국제 질서
- 식민지 복지법과 영국의 아프리카 식민지 정책의 변화
식민지 발전 및 복지법을 1940년에 통과시킴-> 식민지 자급자족 원칙 타파
(1) 정책의 변화
1941년 8월 - 미국과 영국의 ‘대서양 헌장’ 발표
(2) 정책의 가속화
원인 : 싱가포르가 일본에 함락 (1942년 2월)
영국의 아시아와 태평양에서의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활발하게 전개된다. 일본의 경제적 침략과 수탈에 대응하기 위한 민족의 경제자립운동도 이시기에 활발히 진행되고 민족운동 또한 3.1운동 이후 확대된다. 한국의 민족운동은 결국 한국 사회의 여러 방면에서 일본의 식민지 지배 정책에 대항하는 다양한 반식민주의 담론을 형성하게 된다.